광고
광고

[기고] ‘음식점 후드덕트 화재’예방으로 대비하자

동부본부 | 기사입력 2021/12/31 [12:51]

[기고] ‘음식점 후드덕트 화재’예방으로 대비하자

동부본부 | 입력 : 2021/12/31 [12:51]

  © (동부본부) 울진소방서  죽변센터 이준학 (사진)

[울진/드림저널] 겨울철은 화기 취급이 증가하고 건조한 날씨로 화재발생 위험성이 매우 높다 특히, 음식점 주방화재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음식점 화재의 경우에는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곳의 후드, 덕트, 벽체 등에 기름 성분이 붙은 상태로 조리시 발생한 불티나 열기에 의해 발화한다. 최근 음식점 화재 사례를 보면 주방후드덕트에서 발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후드 덕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설치 정기적인 주방후드 및 배기덕트 기름 찌꺼기 청소 등의 실천이 필요하다. 이런 실천들 중에 기본은 배기 후드 관리이다. 배기 후드 관리는 후드에 달라붙은 기름 찌꺼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다.

 

후드를 청소하는 방법은 우선 후드 플러그를 제거하고 후드가 작동하지 않는 걸 확인한 후 필터망을 제거하고 중성세제를 준비해 외관을 청소한다. 중성세제로 외관을 청소 한 후에는 남은 세제들을 마른천으로 깨끗이 제거하고 건조시켜주면 된다.

 

추가로 기름 제거 필터를 설치하면 도움이 된다. 덕트(후드) 등을 사용하기 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청소ㆍ관리가 화재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음식점 주방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당 규모에 맞는 소방시설설비를 설치해야 하며, 후드 및 배기덕트에 붙은 기름 찌꺼기를 정기적 청소해야 한다.

 

기름 찌꺼기는 화로를 켜서 후드 내부의 기름때를 녹이고 세제와 소다를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화재는 예고 없이 순식간에 찾아와 돌이킬 수 없는 큰 재앙을 초래 하므로 설마하는 마음을 버리고 생활 속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실천만이 존엄한 생명을 지키고 재산을 보호하는 첫 걸음임을 명심하자.

 

울진소방서 죽변 119 안전센터 소방사 이준학

 

 

 

광고
광고
사설/칼럼/기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