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주시, 농업경쟁력 강화 위해 애플망고 시범재배사업 추진

2024년부터 본격적인 생산 가능할 듯...현재 1kg당 3만원 출하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1/10/26 [11:31]

경주시, 농업경쟁력 강화 위해 애플망고 시범재배사업 추진

2024년부터 본격적인 생산 가능할 듯...현재 1kg당 3만원 출하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1/10/26 [11:31]

▲ 생장 중인 애플망고의 모습(경주시 제공)   © 드림저널



[경주/드림저널 = 김영호 기자] 경주시는 기후 온난화 및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고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플망고’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천북면 오야리의 한 농가를 재배 시범농가로 지정하고 농가부담 50%와 도비 15%를 포함해 총 사업비 2억 3천만원을 투입한다.

 

애플망고 재배 시범사업은 ▲3연동 시설하우스 0.15ha ▲2년생 묘목 600주 ▲각종 시설·장비 등이 설치된다. 5년생 나무부터 정상 수확이 가능한 점을 감안하면, 시범 농가는 오는 2024년부터 상품성을 가진 애플망고를 수확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아열대작물 재배기술을 습득하고 유통시설, 소비자 구매 패턴 조사를 위한 농업인과 농협 등 정기 만남을 마련해 애플망고 재배기술 교육, 선진지 견학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지역 농업환경에 맞는 고부가 가치 아열대 작목을 발굴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위기가 곧 기회인만큼 비전을 갖고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대체작목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애플망고는 칼로리가 낮고 펙틴과 유기산이 다향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에 의한 암 억제 효능이 우수하며, 비타민 A, C, D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른 과일에는 없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이 풍부해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