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관용 도지사, "대학이 개발한 기술을 비즈니스로 연결하라"

대학 관계관 회의... 대학 기술을 창업 또는 기업에 연결해 주는 시스템 구축 필요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5/16 [16:22]

김관용 도지사, "대학이 개발한 기술을 비즈니스로 연결하라"

대학 관계관 회의... 대학 기술을 창업 또는 기업에 연결해 주는 시스템 구축 필요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8/05/16 [16:22]
    대학 기술사업화 관계관 회의

[드림저널]“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대학이 지역발전의 핵심이다. 대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활용해 대학의 기술을 사업화로 연결, 지역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최근 간부회의에서 "지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기반 과학기술의 산업화가 필요하다"면서 대학이 보유한 우수 기술과 연구 성과를 활용하여 기술창업과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16일 도청 회의실에서 지역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산·학·연 관계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대학이 갖고 있는 기술의 사업화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대학의 기술사업화에 대한 중요성은 해외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기술 창업의 상징인 미국의 실리콘밸리는 스탠포드 대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미국의 MIT 역시 4만 여개의 창업기업을 만들었으며 이들 중 주요 기업들은 세계 경제를 이끌어가고 있다.

참석자들은 대학이 가진 기술의 사업화 관련, 많은 사업들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기존 사업들에 대한 현실적인 진단과 함께 대학의 기술을 창업 또는 기업에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지역 대학이 주요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핵심기술을 사업화로 이끌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거점산업을 새롭게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됐다.

경북도는 지역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동해안권, 서부권, 남부권, 북부권 등 4개 권역별 연구거점을 운영하여 중점 특화산업을 발굴하고, 지역 산업 맞춤형 인력양성과 R&D 연계 산업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지역 배후산업의 기술혁신과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 대학과 기업 간 공동연구를 통해 저 출산과 고령화, 미세먼지, 치매, 지진 등 지역 사회문제 해결이 가능한 R&D도 내년에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대학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업을 통해 기업을 만들고 이들이 모여 새로운 지역성장 산업군을 형성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