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권뉴스 > 동부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북도, 내수면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농어촌 신 소득창출
친환경 논 생태양식 및 큰징거미 새우 고밀도 대형화기술 전수
 
김영호 기자 기사입력  2018/05/02 [14:55]
    2018년 상반기 내수면 전문인력 양성교육

[드림저널]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누구나 쉽게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양식 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2일 창업을 꿈꾸는 농·어업인(귀농·귀어)을 대상으로 ‘2018년도 상반기 내수면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고소득 품종으로 양식어가의 선호도가 높은 큰징거미새우의 고밀도 대형화 부화기술, 미꾸리 채란·채정 및 수정 실습, 선도 양식어가 성공사례 발표, 농림수산사업 신용보증기금 및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 안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내수면 전문인력 양성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여한 의성군 비안면 김모씨(65세)는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실무위주로 교육 프로그램이 잘 구성돼 배운 양식기술을 바로 현장에 접목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자체 시험포 4개소에서 큰징거미새우와 미꾸리에 대한 친환경 논 생태양식 시험연구를 통해 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올해부터 종자생산을 연중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 큰징거미새우 치하 5cm이상, 미꾸리 5cm이상 대형종을 농어가에 분양해 농외소득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원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농어업 6차산업화를 선도할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실용성 높은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농어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8/05/02 [14:55]  최종편집: ⓒ 드림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1/6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