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고리 건설 찬반 합숙토론 치열한 공방 이어져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7/10/14 [17:33]

신고리 건설 찬반 합숙토론 치열한 공방 이어져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7/10/14 [17:33]

[드림저널]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시민참여단의 종합토론이 2박 3일 합숙으로 열리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종합토론에서 원전 찬반 양측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14일 오전 충남 천안시 교보생명 연수원인 계성원에서 열리는 첫 번째 총론토의에서 양측은 에너지 정책에 집중했다. 건설 재개 측은 원전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수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임채영 한국원자력학회 총무이사는 "오히려 원자력발전소가 있어야만 우리가 꿈꾸고 있는 신재생을 훨씬 더 부작용 없이 잘 지어서 더 깨끗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건설 중단 측은 치명적인 사고 위험이 있는 원전이 한 지역에 밀집된 상황을 즉시 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유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은 원전 8개에 2개를 더 짓는 것 자체는 위험에 위험을 더하고 사고를 키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두 번째 토론은 시민참여단의 질의와 양측의 답변으로 진행됐다. 합숙토론 참가율 98%의 높은 관심을 보인 시민참여단 471명은 원전 찬반 측의 주장을 따졌다.


건설 재개 측에는 원전의 안전과 건강 대책, 그리고 해체 비용과 경제성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시민참여단 관계자는 "협력업체와 비정규직의 피폭량이 상대적으로 정규직에 비해서 더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피폭에 대한 안전성을 물었다.


이에 대해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는 "(협력사 직원들의) 최근 3년간 피폭량이 1밀리시버트인데 작업자로서의 1년 허용치 기준의 20분의 1이다"며 대체로 안전함을 강조했다. 


건설 중단 측에는 신재생에너지에 문제점은 없는지, 원전 대체 수단으로 적정한가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폐 태양광을 재활용해서 물질을 분리해서 다시 회수해서 쓰는 준비 작업을 정부에서 이미 하고 있다"며 대체 준비에는 이상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시민참여단은 안전성과 환경성, 경제성을 놓고 쟁점 토의를 한 뒤 마지막 날 4차 최종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해산한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토론 등 경과를 토대로 오는 20일 오전 10시 정부에 제출하는 최종 권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