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주시, 고품질 보장하는 차별화된 농산물 공동브랜드 전략

이사금, 천년한우, 해파랑 브랜드 이미지 UP...농산물산지유통센터 철저한 품질관리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3/28 [12:31]

경주시, 고품질 보장하는 차별화된 농산물 공동브랜드 전략

이사금, 천년한우, 해파랑 브랜드 이미지 UP...농산물산지유통센터 철저한 품질관리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7/03/28 [12:31]
▲     © 드림저널


[경주/드림저널 = 김영호 기자] 경주시는 수입농산물 증가와 비효율적인 농산물 유통구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 효과를 거두고 있다.


경주시는 2006년 상표등록을 한 ‘이사금’은 전국으뜸농산물품평회에서 ‘이사금 파프리카’가 은상을, ‘이사금쌀’은 대상을 수상했다.


‘이사금’ 브랜드도 2013년 농산물 마케팅심사에서 대상, 2014년 대한민국 우수 농특산물 우수브랜드에 선정돼 인지도를 한층 높여오고 있다.


이렇게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아 대형유통업체, 농산물 도매시장에서 큰 매출을 이어지고 있다. 우수한 품질이 보장되는 전국적 인지도의 농산물 브랜드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더불어 ‘이사금’ 브랜드 농산물 출하를 전담하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는 2010년부터 4년 연속 산지유통조직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여 그 명성을 전국에 알렸다.


특히 지난해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지유통시설지원사업에 공모 선정되어 24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토마토 선별기 증설로 최첨단자동화선별시설을 갖추게 되어 대외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의 작년 매출은 201억원(7,600톤)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매출의 26%를 차지한 토마토는 53억원(1,650톤)의 매출 실적을 올려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멜론은 17억원(700톤)으로 지난해 최고품질 농산물 생산단지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주력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토마토 재배 후 휴작기간에 재배 생산되는 멜론은 지역 새소득 작목으로 재배농가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전국 최대 주산지로 연간 200여톤이 생산되는 ‘경주 체리’는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제44-0000171호)을 받아 체리 명품화를 인정받았으며, 전국 최초로 체리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을 21개 농가가 획득하여 믿고 찾을 수 있는 체리로 안전성을 검정받아 농가소득 증대에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뇌세포 활성물질인 GABA(Gamma-Amino Butyric Acid)가 다량 함유된 GABA과일 사과, 배, 포도도 50억원(1,800톤)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경주천년한우’는 2007년 전국 최초로 HACCP와 우수축산물브랜드로 인증 받은 효자 브랜드이다.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와 경북한우경진대회 고급육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관한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위원회에서 6년 연속 우수축산물인증 브랜드로 선정되어 ‘경주천년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     © 드림저널



‘경주천년한우’는 701개 농가에서 2만8천여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매년 2,500두 정도의 고급육을 출하하고 있다. 올해에는 소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브랜드 유통판매장을 확대, 3,000두 이상을 출하할 계획이다.


동해안 청정해역의 참전복, 참가자미, 참복어, 미역, 젓갈 등을 아우르는 수산물 공동 브랜드 ‘해파랑’도 빼놓을 수 없다. 2012년에 상표를 등록한 ‘해파랑’은 2014년 우수상표권 공모전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수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이어 2015년에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해 경주를 대표하는 청정 수산물 브랜드로의 가치를 높였다.


맑고 깨끗한 동해 청정바다를 자원으로 하는 경주의 우수 수산물 ‘해파랑’은 그간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국 소비자들에게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