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박종호 민주당 마산합포구 예비후보,"자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하염없이 낮추어야"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는 생각에 출마 결심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0/02/04 [14:05]

박종호 민주당 마산합포구 예비후보,"자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하염없이 낮추어야"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는 생각에 출마 결심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0/02/04 [14:05]

[드림저널]극심한 경기불황과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4.15총선에도 많은 변수를 끼칠 전망이다. 또한,현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로 인해 다가오는 21대 총선은 보수 정당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보수, 진보 정당은 기존 지지층 뿐 아니라 향후 총선 결과를 좌우할 수 있는 2030세대의 표심을 잡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이에 본 지는 창원시 총선 예비후보자의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됐다. 본 서면 질의는 여야모두 공통질문으로 예비후보자들의 출마배경과 공약을 정리하게 됐다.-편집자 주- 

 

▲ 박종호 마산합포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     © 드림저널

 



제21대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자로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1960년 마산 3·15의거로 제 모교인 고려대학교 4·18 의거 및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고, 1979년 부마항쟁의 성지였던 마산이 깃발만 꼽으면 보수가 당선된다는 것에 합포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자괴감이 들고,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국회의원 예비후보자로 경쟁력과 차별성이 있다면? 

 

▶가. 도시재생전문가입니다. 

변호사 업무를 시작한 이래 지난 20여년 동안 재건축, 재개발과 관련된 도시재생과 경남항운 노동조합 고문변호사로서의 항만과 관련한 법률상담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되면서 재건축, 재개발이라는 경제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주변환경등과 조화로운 도시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즉, 도시 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 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창출 및 지역 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항구도시에 대한 도시발전 및 도시재생을 위한 많은 방안에 대하여 고민하여 생각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시절을 제외하고 40년 이상 고향인 마산에서 생활을 하여, 마산합포구의 재건축, 재개발 등에 대하여 도시재생적인 관점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할 적임자라고 자부합니다.

 

나.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각 시(특별시,광역시)· 도 1명)으로서, ‘가장 변호사 같지 않은 변호사’라는 애칭을 가지고 더 낮은 곳에서, 더 가까이에서 사람을 배려하며 실행을 옮기며 합포구민 특히,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예비후보자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

 

▶권위주의타파, 행동하는 양심으로 우선적으로 도덕성과 정직함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종호 마산합포구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시민간단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드림저널

 



예비후보자들이 많은데 경선에서 승리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는가?

 

▶현재 한국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아직도 양극화가 심각하다고 사료됩니다.경제적인 양극화, 지역적인 불균형,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 상호간의 이념의 양극화, 여성과 남성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의사소통하고 화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것이 현재의 한국정치이며, 부화내동하는 언론 등이 가세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만연하고 있는 실질보다는 형식을 중요시하는 있는 권위주의 또한 타파하여야 합니다. 한국에서 집단이기주의 또한, 그 시작은 권위주의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도록 하고 오직 국민을 위한다는 생각을 가진다면 권위주의는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합포구민들은 저에 대하여 국회 본연의 기능인 입법기능에 적합한 법률전문가로 많은 기대와 호감도 및 인지도를 가지고 계시기에, 적극 지지 해주시라 확신 합니다.

 

공약은 무엇인가?

 

▶뒷걸음치는 마산합포구는 이제 미래도 없고 희망도 없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가. 인공섬(해양신도시) 건설입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지역현안인 인공섬(해양신도시)에 대하여 창원시가 부담하고 있는 채무의 해결, 인공섬의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하여 합포구민들의 조망권이 보장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나. 도시재생에도 힘쓰겠습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내 아파트의 공급과잉으로 인하여 재개발, 재건축에 대하여 사업계획승인 등의 요건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며, 형식적인 재개발 및 재건축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시재생이 되어야 하므로, 이와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와 상호협의를 통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할 것입니다. 

 
이밖에 ▲로봇랜드에 대한 정책의 재검토 ▲어시장, 오동동과 창동 등의 상권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관광특구지정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검역에 대해 후보자가 방안을 제시 한다면?

 

▶환자에 대한 검사, 격리 및 치료 등에 대한 비용 등에 대하여 자신의 본인부담금 및 비급여항목에 대하여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최우선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개발이 필요하며, 세계보건기구 및 백신개발국가와 긴밀한 협조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공항 및 항만 등 최대한의 의료시설을 갖추고 입국하는 국민과 외국인에 대한 철저한 방역의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입니다. 

 

18세 선거권이 주어지면서 청소년에게 정치적 영향이 치우쳐 질 수 있는 상황이다. 후보자는 18~20세대를 어떤 전략을 펼칠 것인가?

 

▶청소년의 대학진학관련, 여성과 남성의 이념적인 논쟁, 일자리 등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서로 공유하고, 청소년의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심도깊게 이해를 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역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지역구민들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정치에 있어 정치인들이 ‘자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하염없이 낮추어야 한다’는 생각이 부족하여 국민들에 의하여 정치가 폄하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치인들은 자신을 치장하고 내세우는 것은 결코 자신만 높아지는 것이지 국민들은 자신들을 비난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저는 겉만 번지르하고 말만 앞서는 사람보다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실천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 

 

저는 양극화를 해결하고,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자신을 더 낮게, 더 가까이에서 국민들을 대하고, 항상 실천하고 행동하는 사람으로 정치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박종호 마산합포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주요 경력이다. 

 

<학력> 

마산월영초등학교 77년도졸업(32회) 

마산중학교 80년도졸업(29회) 

마산경상고등학교 83년도졸업(7회)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84학번) 

 

<주요 경력>

 

창원시 고문변호사(현) 

창원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현) 

예금보험공사 고문변호사(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현) 

경상남도 행정심판위원회 위원(현)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선거대책위원회 공동본부장(전)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장 선거대책위원회 마산합포구 상임선대위원장(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 위원(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법률특보(전) 

경남대학교 경찰행정대학원 객원교수(전) 

창원지방검찰청 형사조정위원(전)

 

 

 

광고
광고
파워 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