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이종명 의원, 조건부 의원직 거론...군 인권센터 국방위 퇴출 언급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2/12 [21:28]

이종명 의원, 조건부 의원직 거론...군 인권센터 국방위 퇴출 언급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9/02/12 [21:28]

[드림저널]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 주최한 이종명 한국당 의원이 물의를 일으킨데 사과했지만 북한군 개입 진상 규명을 요구해 오히려 기름을 붓는 상황이 됐다.


이종명 의원은 지난 8일 “그냥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된 겁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해명자료에서도 “5.18 당시 북한군 개입 여부가 명명백백히 규명되어 순수하게 민주화운동으로 희생된 광주시민의 명예가 회복되고, 명(命)에 의거하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다 희생된 국군의 명예가 회복된다면....”이라고 해 북한군 개입 여부가 명확하지 않다고 규정한 셈이다.


이에 군인권센터(이하 센터)는 5·18 민주화운동 공청회와 관련해 “이종명 의원이 국회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하는 공청회를 열었다”며 이 의원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퇴출할 것을 12일 촉구하는 계기가 됐다.


이미 자유한국당 전신인 김영삼 정권에서 ‘폭동’을 ‘항거’라 규정했으며 이후 법원에서도 신상 명단 공개는 개인신상정보상 안 된다는 판결이 난 후에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보수의 가치인 법률 수호에도 어긋난다는 취지로 센터는 이 의원이 국방위에서 퇴출돼야 하는 이유로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5.18과 관련된 두 가지 큰 쟁점인 북한군 개입, 북한군 침투조작 사건에 대해 이념논쟁이 아닌 승복력 있는 검증, 그리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즉각 이뤄지면 징계, 제명이 아닌 저 스스로 국회의원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12일 해명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