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수유리 ‘후손 없는 광복군’ 묘소 찾아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2/07 [21:54]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수유리 ‘후손 없는 광복군’ 묘소 찾아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9/02/07 [21:54]
▲     © 드림저널


[드림저널]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회장 한옥순, 나베봉)6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강북구 수유리 무후광복군 17위 합동묘소에 시민단체 소속 회원과 함께 합동 차례를 올렸다.

 

 대한민국순국선열 숭모회(이하 순국선열숭모회)가 주최하고 한국정치평론가협회(회장 전대열),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독도칙령기념사업국민운동연합(회장 조대용)가 주관해 이날 후손도 남기지 못하고 산화한 광복군의 넋을 위로하고 그 유지를 계승하는 무후선열 광복군 17위 추모제를 거행한 후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구성된 천지인 산악회(회장 신은선)가 정성껏 마련한 제물로 훈훈한 설 명절 차례를 올렸다.

 

시민사회단체와 강북구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순국선열숭모회가 2011년부터 설날과 추석 다음날 각각 연 2회 봉행한 추모제는 올해 설날에는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공정산업경제포럼, 환경안전포커스, 대한항일순국열사회 등이 후원했다.

 

올해 설날 추모제는 수유리 산골짜기에 울려 퍼진 애국가와 광복군 독립군가 각각 4절 및 만세삼창으로 시작됐고, 환경안전포커스 김은해 대표가 광복군 묘소 비석 뒷면에 새겨진 추모시를 애절하게 낭송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비바람도 찼어라. 나라 잃은 나그네야. 바친 길 비록 광복군이었으나 가시밭길 더욱 한이었다. 순국하고도 못 잊었을 조국이여! 여기 꽃동산에 뼈나마 묻히었으니 동지들아 편히 잠 드시라

 

추모사에서 전대열 순국선열숭모회 상임대표는 국가보훈처장 명의의 묘역정리 사업 연혁비문을 소개하면서, 그 나름대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후손 없는 독립군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빠져 못내 아쉽다는 소감을 밝혔다.

 

 연혁비문에는 일제의 국권침탈을 반대해 가정을 돌보지 않고 고귀한 생명마저도 나라와 겨레를 위해 기꺼이 바친다는 것은 민족정기의 발로다. 이역만리 중국 땅에서 조국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일본과 싸우다 순국하신 대한민국 임시정부 정규군인 광복군 17위의 충혼이 서려 있는 곳. 우리들의 자손들에게 님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귀감으로 전하고자 1985년 광복 40년을 기하여 이곳을 단장하게 되었다고 적시됐다.

 

조대용 순국선열숭모회 상임공동대표는 우리나라 헌법 전문에는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고 있다. 이 헌법 전문에 따르면 광복군은 마땅히 우리나라 최초의 국군이다. 정부는 광복군 합동묘소를 국립묘역으로 지정하고 그분들의 헌신에 걸맞게 정당한 예우를 해야 한다. 이제야 보훈처에서 수유리 애국선열 묘역 등 독립유공자 합동묘역을 국가관리 묘역으로 지정하여 국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국립묘지법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친일하면 3대가 흥하고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있기에 친일파 후손은 호의호식하고 독립운동가 후손은 폐지 줍는 악습은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 정부는 독립운동 후손들을 3대까지 책임져야 우리는 후손들에게 떳떳한 대한민국을 넘겨줄 수 있다고 역설했다.

 

송운학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상임대표는우리가 광복군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19427월경 김원봉이 주도하던 조선의용대 일부가 합류함으로써 이 군사조직이 좌우이념대립을 뛰어넘어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민주공화국을 건설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합의하며 소 실천하는 솔선수범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있다. 광복군이 남겨준 유지로서 오늘날 요구되는 계승·발전시키고 꽃피워야 마땅한 정신은 바로 이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한옥순 회장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소중한 목숨을 바쳤던 순국선열들의 정신을 생각하니 한없이 숙연해졌다가치 있게 존중받아야 마땅한 분들이 수유리 북한산 그늘에서 묵묵히 이 나라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후 광복군 17위 합동묘소 잠들어 있는 광복군 묘소를 많은 시민들이 찾아 주시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면서 대한민국이 광복은 이루었지만 여전히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남아있어 광복을 위해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영령들을 생각하며 한없이 죄송스럽고 안타까운 현실에 한반도가 빨리 평화통일을 이루어 더 이상 대한민국 땅에서 전쟁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고진광 이사장 오늘이 있기까지 17인 정신을 잊지 말도록 미래의주인공 어린이들에 알려야하고 묘지 성역화 사업을 서둘러겠다면서 이것이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도리다고 밝혔다,

 

추모제에는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김진관 회장, 친환경건설추진국민운동본부 이보영 상임대표, 21녹색환경네트워크 김용호 회장. 삼일정신선양회 오의교 회장,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정마리아 부회장, 선진사회복지연구회 이정숙 대표, 한강사랑시민연대 이정국 사무총장, 학교폭력없애기운동본부 중앙회 전상제 회장, 광복회인천서구지회 이봉구지회장. 유대호 인천서구단체장총연합회 유대호회장, 기업윤리경영을 위한 시민사회단체협의회, 개혁연대민생행동, 올바른전력산업추진국민운동본부, 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 환경운동본부, 사회안전예방 중앙회, 독도산우회. 환경안전포커스, 환경피해배보상위원회, 글로벌소비자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와 강북구 주민 등 50여명이 함께했다.

 

한편 국사학자 등 전문가들은 1940년대 항일독립투쟁을 끝까지 전개했던 3대 무장집단으로 1940917일 창설된 한국광복군과 조선독립동맹의 군사조직으로 출범한 조선의용군, 소련 경내 소수민족연합군으로 운영된 88여단 하의 조선인 무장조직을 들고 있다. 하지만, 이들 3대 무장집단은 독자적인 군사 작전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이는 타국 영토에서 무장투쟁을 전개해야만 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발생했다.

 

다만, 이러한 한계를 감수하면서 항일독립투쟁을 수행해야만 했던 과정에서 가장 소규모로 운영되었던 한국광복군이 상대적으로 중국과 미국 및 영국 등과 군사작전을 공동으로 수행하면서 가장 뛰어난 국제정치 감각을 체득하고 연대협력 경험을 축적했다. 특히 좌우합작정신에 입각해 성공적으로 항일군사조직을 운영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