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임 소방공무원 교육생, 심장정지 환자 살려내

휴일 운동 중 구급차 도착 전까지 18분간 심폐소생술

박주리 기자 | 기사입력 2018/11/14 [14:23]

신임 소방공무원 교육생, 심장정지 환자 살려내

휴일 운동 중 구급차 도착 전까지 18분간 심폐소생술

박주리 기자 | 입력 : 2018/11/14 [14:23]

 

▲ 강종구(왼쪽), 김대엽 교육생    ©드림저널

 

[드림저널/광주]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합격해 신임 소방사반 교육과정을 밟고 있는 교육생 2명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의 생명을 구해 화제다.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11일 오전 942분께 광산구 임곡초등학교에서 조기축구회 활동을 하던 중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양모(·53) 씨가 광주소방학교 강종구·김대엽 교육생의 심폐소생술로 위험한 순간을 넘겼다고 밝혔다.

 

이들은 휴일 조기축구 동호회 활동을 하다 경기장 밖으로 나간 공을 주어오던 양 씨가 쓰러지는 것을 보고 곧바로 달려갔다. 양 씨는 의식을 잃고 비정상적인 호흡을 보이는 상태로, 주위에 119 신고를 요청한 후 교육과정에서 배운 심폐소생술에 따라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18분 동안 교대로 지속적인 흉부압박을 실시했다.

 

또한, 다른 회원들에게는 구급차에 현장을 안내토록 하고 학교에 자동심장충격기가 있는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구급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한 광산소방서 구급대원의 환자 평가 결과 의식과 맥박이 없어 즉시 자동심장충격기(AED)를 한 차례 실시, 잠시 후 호흡과 맥박, 의식이 회복돼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

 

양 씨는 응급처치 후 대학병원으로 다시 옮겼으며, 현재는 안정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강종구·김대엽 교육생은 평소 같이 운동하는 회원이 쓰러지는 것을 본 순간 떨렸지만 바로 소방사반 교육에서 배운 심폐소생술을 하게 됐다생명을 구했다는 소식에 소방공무원이 된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빠른 판단으로 시민의 생명을 살려낸 두 교육생은 광주소방학교에서 16주간 기본 소양과 화재, 구조, 구급 등 실무교육을 받은 후 일선 소방관서에 배치될 예정이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