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홍도와 함께 하는 시선의 여정” 단원 김홍도 미디어아트 展

손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18/09/03 [20:47]

“김홍도와 함께 하는 시선의 여정” 단원 김홍도 미디어아트 展

손형주 기자 | 입력 : 2018/09/03 [20:47]
▲     ⓒ 손형주 기자

 

조선시대 최고의 천재 화가였던 단원 김홍도의 작품과 생애를 시선의 여정으로 풀어낸 복합 미디어 전시 <김홍도 Alive;Sight, Insight>  2018년 9월 18일부터 2월 24일까지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중인 출신의 화원으로 양민과 왕공 · 사대부에 이르기까지 계급을 넘나들며 생활사를 화폭에 담아냈던 김홍도를 다룬 <김홍도 Alive; Sight, Insight>전시는 해악과 흥이 넘치는 화풍 속에 잘 드러나지 않았던 단원의 숨겨진 이야기와 매력을 미디어아트로 만날 수 있는 전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행려풍속도 8폭 병풍을 비롯해 풍속도첩, 금강사군첩, 정조의 화성행차도, 시의도 등을 미디어 아트로 만날 수 있다. 또한 김홍도의 장기인 풍속도 안의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활기 넘치는 미디어 아트로 부활시켜 18세기 후반 조선의 생활사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김홍도의 시선 변화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김홍도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시선과 공간이 어우러진 테마로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비교적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프랑스 기메 박물관 소장작품인 행려풍속도 8곡병이 소개된다. 예리한 관찰력과 사생력이 돋보이는 김홍도 고유의 간결하고 담백한 필치에 익숙한 대중들이라면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되는 행려풍속도 연작에서 볼 수 있는 다채로운 색과 입체감 넘치는 인물, 섬세한 배경 묘사는 새로운 볼 거리로 더욱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전달,팩트전달
광고
광고
문화콘텐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