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주, 아열대 작물 메카로…‘경주봉’,‘멜론’등 인기

풍부한 일조량과 우수한 토양 자라 맛과 향 뛰어난 경주봉 등 감귤류와 멜론 등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2/04 [12:05]

경주, 아열대 작물 메카로…‘경주봉’,‘멜론’등 인기

풍부한 일조량과 우수한 토양 자라 맛과 향 뛰어난 경주봉 등 감귤류와 멜론 등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2/02/04 [12:05]

  © 드림저널



[경주/드림저널 = 김영호기자] 경주시는 새로운 소득 작물로 주목받는 아열대 작물 재배 활성화를 위해 발걸음을 빨리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와 과일 소비패턴 다양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대체 작물을 발굴·보급하고 있다. 경주봉과 레드향 등 감귤류와 멜론 등은 재배면적이 점점 넓어지고 있고, 애플망고도 시범재배 중이다.

 

청정한 자연환경 속에서 자라나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경주의 아열대 작물 몇 가지를 소개한다.

 

<맛과 향 뛰어난 경주의 명물 ‘경주봉’> 

시는 2010년대 초반부터 남부지역에서 재배되던 감귤류를 지역 농가에 보급했다. 이후 품질 향상을 위한 재배기술 보급, 다양한 판매 전략 수립 등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으로 현재 24개 농가가 9.5㏊ 면적에서 재배하고 있다.

 

경주봉은 토양이 척박하고 기후가 적합하지 않은 곳에서 자란 타지역 감귤류와 달리 겨울철 따뜻한 동해안에 인접해 있어 일조량이 풍부한 날씨와 우수한 토양에서 자라나 빛깔이 좋고 당도·산도 조화가 최상급으로 맛이 뛰어나다. 경주시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까다로운 선별작업을 거친 우수한 품질로 전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 드림저널




<‘멜론’, 지역 농가소득 증대에 효자 노릇 ‘톡톡’>

토마토 재배 후 작물로 도입돼 지난 2003년 4개 농가가 재배하기 시작한 멜론은 2008년에 첫 수확에 성공했고 현재 77개 농가가 35㏊ 면적에서 재배하고 있다. 토마토 휴경 시기에 재배돼 농가 소득 증대에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시는 멜론 경작 활성화를 위해 재배시설 설치와 재배기술교육, 홍보 등 지원을 펼치고 있다.

 

경주봉과 마찬가지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최고 품질의 맛과 향을 지닌 멜론을 공급하기 위해 당도 13브릭스 이상의 상품만 선별해 전국에 판매하고 있다. 

  © 드림저널




<새로운 열대작물 ‘애플망고’ 재배 시도>

경주시는 새로운 아열대 작물 ‘애플망고’를 2024년 수확을 목표로 시범 재배하고 있다. 천북면 오야리의 한 농가가 재배 시범농가로 지정돼 농가부담 50%, 도비 15% 등을 포함해 사업비 2억 3천만원이 투입됐다. 시범재배 추진에 따라 △3연동 시설하우스 0.15㏊ △관련 시설·장비 △2년생 묘목 600주 등이 설치·지원됐다. 시는 시범재배와 함께 아열대 작물 재배기술 보급을 위한 교육 등도 추진해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주 강동면 소재 한 농장에서는 또 다른 열대작물인 파파야가 재배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의 지원으로 지난 2013년부터 하우스 1개 동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파파야는 주로 동남아 출신 외국인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 드림저널




주낙영 시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아열대 작물 재배에 나서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이에 발맞춰 재배시설 개선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 #경주시 #주낙영 #경주뉴스 #드림저널 #김영호기자

광고
광고